전남FTA활용지원센터
전라남도중소기업진흥원 전남FTA활용지원센터 생명의땅 전남
HOME,LOGIN,JOIN US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HOME LOGIN JOIN US HOME LOGOUT MODIFY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제목    한중 FTA로 가까워진 '中 온라인 시장' 선점 전략 준비해야
작성자 jsbc 작성일 18-11-05 15:52:43 조회 70


한중 FTA로 가까워진 '中 온라인 시장' 선점 전략 준비해야
 
 
내년부터 발효되는 새로운 중국 전자상거래법이 한중 FTA에서 양국이 합의한 내용과 같은 방향으로 제정됨에 따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온라인 수입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민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KOTRA는 주칭다오 총영사관과 공동으로 현지시간 26일 중국 산동성 칭다오에서 '한중 FTA 활용 이커머스(e-Commerce) 활성화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중국 전자상거래법 제정으로 온라인 시장 변화 방향에 대한 높아진 관심도를 반영해 양국 기업인 250여명이 참가한다.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전자상거래 수입 규모는 1조7600억위안(287조원)으로 2012년(2400억위안, 39조원) 이래 연평균 49%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5년 만에 7배 넘게 커졌다.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우리 기업이 쉽게 진입하도록 하기 위해 2015년 체결한 한중FTA 협정문에는 전자상거래를 별도 챕터로 채택했다.
 
FTA 전자상거래 챕터의 주요 방향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촉진 전자상거래 당사자의 명확화 △소비자 권익, 지적재산권, 개인정보 등에 대한 보호 종이 없는 거래 등은 내년 1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는 중국 사상 첫 전자상거래법에 반영됐다.
 
이에 따라 이번 포럼은 한중 FTA 활용을 주제로 이를 활용한 한중 기업 간 협력 방안이 마케팅, 통관, 트렌드 등 다양한 방면으로 설명된다. 강연자 중 박병규 BS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웨이신, 쇼트클립 등을 활용하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최신 트렌드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하면서 급속히 발전하는 모바일 환경 속에서 바이럴마케팅에 더욱 집중할 것을 주문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 내 온라인 의류 판매 1위 유통망인 한두이셔 류쉐더 지사장은 중국 내 한국제품 성공전략에 대해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오후에는 뷰티, 식품, 패션 등 소비재 각 분야의 국내 신시장개척기업 22개사와 바이어 70개사가 참가하는 수출상담회도 병행 개최해 150여건의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회 현장에는 참가기업의 제품 전시 쇼케이스를 설치해 제품에 대한 바이어의 관심도를 높일 예정이다.
 
고상영 KOTRA 칭다오무역관장은 “2019년 발효될 중국 전자상거래법이 한중 FTA의 방향을 따름에 따라 중국의 새로운 전자상거래 시장 질서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며 “칭다오 무역관에서 운영 중인 FTA해외활용지원센터에서는 한-중 FTA를 활용해 우리 기업이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도록 생생한 현지 시장정보 뿐만 아니라 물류지원,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출처 :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2018.10.26. >
 

 

 

                                                                          

 

 

이전글 JQ인증제품 ‘FTA간편인정제’ 도입…서류 없이 원산지증명
다음글 36억명 묶을 초대형 FTA 탄생하나… 미국 일방주의 통상을 제어